Site icon GRIP.News

Apple style Smart Watch, AiWatch(ALPS) K8 #2

Bluetooth Smart Watch 는  Standalone으로 동작할 수 없다. Android Wear 는 Notification 수준이고, 확장성에 제약이 크다. Tizen 의 한계성은 명확하다. 나 같은 개발자는 뭔가 할 수 있는걸 원하니. 당연한 선택은 Full-Android OS 가 탑재된 기기를 좋아할 수 밖에 없다.

K8 은 KitKat 4.4.2 를 탑재하고 있다. ICS 와 달리 KitKat 은 상당히 가볍다. 때문에 MTK6572 + 512MB RAM 조합도 Watch 에서 쓰기에 쾌적한 것을 이전 PW306 에서 느꼈다. 그럼 K8 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어떨까?

설정에서 언어를 한국어로 바꾸면 모든 언어가 한글로 나온다. 폰트는 시스템 폰트지만 바꾸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PW306 을 사용할 때 ‘나눔고딕’ 등으로 변경해 본 적이 있는데 ppi 가 애매해 오히려 가독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기 때문.

UI 는 기존의 좌우 슬라이딩을 버리고 상하 슬라이딩으로 변경 되었는데 깔끔한 아이콘은 마음에 든다. 하지만 폴더 형식으로 배치할 수 없어 설치한 APP 이 많아지면 관리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Play 스토어가 있는게 눈에 띈다. 사실 중국에서 생산 판매되는 제품은 Play 스토어를 탑재할 수 없기 때문. (중국내 법적 이슈로)  Play 스토어가 있다는건 Google Play Service 가 모두 올라가 있다는것을 의미하니, 그냥 사용 하기만 하면 된다.

 

기존 Google Account 를 입력하면..!

Play 스토어 인터페이스를 볼 수 있다. 환경적 제약으로 설치는 가능하지만 사용하기 힘든 앱들이 꽤 되기 때문에 설치 삭제를 반복해야 한다. 내가 추천하는 앱은 다음과 같다.

1) Google (Google 을 설치해야 Google Voice Typing 을 사용할 수 있다. )
2) Google Korean Keyboard ( 이 작은 화면에서 구글 순정 키보드 만한게 없다)
3) Telegram (복수의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몇 않되는 메신저. 그리고 가볍다.)
4) 아틀란 (작은 화면에서 쓸만한 네비게이션! 아쉽게도 김기사는 검색되지 않는다)
5) 쏠캘린더 (기본 탑채 스캐줄러가 Google 캘린더와 연동이 되지 않는다. )
6) YTN (뉴스 팝업으로 쓸만하다. 연합뉴스는 알람센터 등록 불가 오류가 발생한다)
7) YouTube (당연히 추천!)

 

작은 화면에서 타이핑은 상당한 노력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Google Voice Typing 을 사용하면 타이핑이 매우 편리해 진다. (그리고 의외로 타이핑 정확도가 높다.)  고로 화면이 작다고 걱정하지 마시라!

설치된 OS 는 Android 4.4.2 다. 구입 시 5월 펌웨어가 설치되어 있다.

기기 성능을 테스트 해 보니 ..

PW306의 MTK6572A 보다 2천점 가까이 낮게 나온다. 하지만 실망하지 말자. MTK6572 자체가 원래 Antutu 에서 11,000 점 정도 나온다. 이 제품은 320×320 이라 해상도도 높다. 예전에는 높은 클럭의 고성능 제품을 선호했지만 배터리 수명으로 이어지는 문제를 발견했기에 순정 클럭이 가장 좋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제품의 스팩을 살펴 봤는데. 카메라나 디스플레이 갖고 장난 치지는 않았지만(5MP 라고 해서 구입한 제품이 2MP 가 탑재되는 경우가 허다하기에..), 센서류가 스팩과 달랐다. e-Compass 가 제외된 것. 기압계와 가속센서 그리고 GPS 등 만이 탑재 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런거 없어도 사용하기에는 무난!

아틀란 네비게이션을 구동한 모습. 작은 화면에서도 끊김 없이 무난히 잘 동작한다. 쓸일은 거의 없겠지만 그래도 네비 하나 정도는 있으면 멋지지 않은가!

YouTube 동작 화면. 스팩과 별개로 MTK6572 자체가 FHD 영상 스트리밍도 잘 재생하기 때문에 ..

기본 시계를 바꾸는 장면. Apple St. 도 있고 OMEGA St. 도 있다. 제품 판매시에는 각 회사의 LOGO 가 들어 갔는데 어찌된것이 빠저있다. 난 기본 스타일의 시계가 마음에 들어서 ..

몇가지 팁!

패널에 미세 전류가 흐르고 있어 2-touch 를 하면 화면의 전원을 켤 수 있다.
위에서 아래로 스와이프 하면 Back key 역할을 한다.
홈/전원 버튼을 꾸욱 누르고 있으면 WiFI/Bluetooth 를 켜고 끌 수 있다.
GPS 를 사용하려면 A-GPS 를 활성화 하자. 수신률이 꽤 향상된다.
SIM 이 없다면 오프라인 앱을 활용하자.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