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Play AiBox Performance Compare (성능비교), Choice (선택)
CarPlay AiBox 제품군이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다. AP는 Qualcomm, MediaTek 또는 Rockwell. 세 곳의 회사에서 생산하며, 이중 Qualcomm의 제품군이 가장 안정적이면서도 빠른 성능을 보인다. 나머지 두 회사는 조금 특화된 기능으로 시장을 넓히려고 하지만, 역부족이므로 이들은 무시하는 추세.
Qualcomm AP를 공급받아 코어 보드를 개발하는 곳은 Fibocom이 담당하고 있고, Box 부품 구성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즉, 어느 판매자로부터 구입하더라도 결정적인 하드웨어는 같고, 소프트웨어적인 차이만 있는데, CarLinkit, MIC, OTTOCAST, AutoUX 같은 회사들이 대표적이다. 참고로 이들의 펌웨어는 상호 호환되기 때문에 구할 수 있다면 바꾸는 건 어렵지 않다. 구입하고자 하는 기본 하드웨어 스팩을 결정하고, 가격, AS 등을 잘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장 큰 기준을 AP 와 OS로 가정한다면, Qualcomm AP 제품군의 종류와 OS 종류는 다음과 같다.
- SDM450은 가장 전통적인 제품으로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상당한 안정성을 확보했다. 하지만 OS의 판올림은 불가능하고 차세대 AP 를 탑제한 제품들이 출시된 마당에 언제까지 지원될지 미지수다.
- QCM2290은 저전력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USB포트의 전압이 낮아도 안정적으로 동작한다. 하지만 성능이 너무 떨어지고 가격적인 매리트 또한 없어 길게 보기는 어렵다.
- QCM6125는 높은 성능과 뛰어난 영상 재생능력을 갖췄다. 그러나 BLE호환성 이슈가 발목을 잡는다.
- QCM6115는 가장 우수한 성능을 보이지만 출시 된지 얼마 되지 않은 제품 답게 최적화가 아직은 발적화 수준이다. 인내심이 필요하다.
최근 메인스트림에 위치한 제품은 QCM6125로, 꾸준한 업데이트로 상당한 안정성과 성능을 확보했다. 더욱이 AiBox 제품군 최초로 OS 업데이트가 진행되어 Android 12를 탑재하게 되었다. MIC를 필투로 진행되고 있는 이 업데이트는 OTTOCAST, AUTOUX등으로 점차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된다. OS 업데이트는 제품의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OS 업데이트 관련된 내용은 다음 포스트를 참고하자. 아직 안정성이 확보된 것은 아니지만, 업데이트 그 자체만으로 유의미하다 생각 된다.
여담이지만, 내가 받은 질문 중 공통 된 것으로 “어떤 제품을 구입해야 하나요?”와 “어떤 제품을 구입하지 말아요?”가 쌍벽을 이뤘다. 주로 Aliexpress 등에서 제품을 구입하는 상황에 셀러들이 이것 저것 붙여넣다 보니 제품의 정보가 불확실한게 사실이고, 하드웨어 등에 관심이 없다면 더더욱 어떤 차이인지 알 수 없기 때문으로 보인다.
Q. 어떤 제품을 구입해야 하나요?
당연하지만 현 시점에 주류 제품군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1 안정성면에서 SDM450의 CPC200-TBOX 제품군을 뛰어넘는 제품은 없다고 생각한다. Aliexpress 에서 구입하면 15~6만원에. 국내에서 구입하면 25만원선에 구입할 수 있다. IT에 대해 지식이 부족하다면 국내에서 구입하는게 AS 나 지원 면에서 여러모로 낫다. SDM450의 성능이 QCM6125, QCM6115보다 떨어지는건 확실하다. 동일 환경에서 특성을 타지 않으면서 꾸준한 성능을 보이고, 안정성이 확보된 CPC200-TBOX는 충분한 선택의 가치가 있다. 참고로, 내가 MAX, MINI, 6125 일부 제품을 처분했음에도 불구하고 CPC200-TBOX만큼은 갖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2 성능적인 측면에서 QCM6125가 좋은 선택이다. QCM6115는 아직 권장할만한 안정성은 결코 아니다. 처음에는 “쓰레기”로 분류할 정도로 못쓸 정도였지만 지금은 가장 대표적 성격을 갖는 제품 위치 까지 올라왔다. 가격또한 매리트가 있다. Aliexpress 기준으로 15만원 선에 구입할 수 있고, 국내 AUTOUX 에서 26만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MCU 도 꾸준히 개발되고 있으면서 OS 도 업데이트 되고 있다. 참고로, 처음 출시 되었을 때 Jaguar/LandRover 에서는 핸들 리모컨을 쓸 수 없었고 OEM GPS도 먹통이었는데 이런 문제들이 다 해결 되었을 정도니 .. 참고로 HDMI 출력은 큰 의미가 없다. 대부분의 차량이 앞/뒤 모니터 해상도가 다른데, 다른 해상도로 출력할 수 없기 때문. (나도 이거 참 기대했었는데 ㅠㅠ)
Q. 어떤 제품을 구입하지 말아야 하나요?
비주류 제품은 절대 선택을 피해야 한다.
#1 퀄컴 계열 이외의 제품은 추천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기본 성능이 떨어진다. Android OS 를 탑재했기 때문에 내가 프로그램을 하나만 사용하고 있다더라도 백그라운드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동작하고 있기 때문인데, 떨어지는 AP 성능은 최악의 경우 기본기(네비게이션 등)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들은 특정 차종에 최적화된 옵션으로 시장 진입을 노리고 있는데, 예를 들어 무선 카플레이만 지원하는 BMW 차량은 MMB 이외에 선택할 수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MediaTek 제품을 구입할 수 밖에 없다.
#2 특정 AP, 파생 모델은 피해야한다. 콕 찝어 QCM2290은 구입하지 말자. Android 11과 함께 3GB RAM, 32/64GB 스토리지를 탑재하고 있고, CarLinkit Pro Mini(CPC200-TBOX Mini)라는 제품 명칭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UI는 기존 CarLinkit Pro와 비슷 하지만, 성능이 지나치게 떨어진다. 만약 멀티태스킹으로 내비게이션과 유튜브를 사용한다면 가끔 프레임 드롭까지 발생하기 때문. OS(Firmware)기준으로 본다면 다음을 조심해야 한다. 또한 EVO/MAX와 같이 커스텀이 되었지만 지속적인 지원이 없는 제품은 추천하기 어렵다.
QCM6115 를 제외한 성능을 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최근에 업데이트된 성능 비교.
기본적으로 “Ultra” 명칭이 붙어 있는 6115가 가장 성능이 좋아보인다. 출시된지 얼마 안된 제품 답게 … 불안정한 모습을 보인다. 2개의 샘플 박스를 갖고 있는데, 일정시간동안 전원을 인가하고 앱을 켜 놓고 있으면 다시 부팅되는 모습이 보이는데, 같은 조건에서의 다른 박스에서 나타나지 않는 모습이 공통적으로 보이는것으로 봐선 펌웨어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 추정된다. 물론 업데이트를 통해 충분히 개선될 거라 확신한다.
잘 보고 갑니다
퀄컴 450을 탑재한 카링킷프로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데
유선 인터페이스가 카플레이만 지원해서 멀티터치가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베이스가 같다면 다른 회사 450모델도 그럴 수 있겠네요.
멀티터치를 사용할 수 없는건 Apple 규격이기 때문에 CarPlay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모든 디바이스에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