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FC 맵핑기 #1
PowerFC 는 강력한 Full-Control Unit 이다. Sub-Con과 비교해 모든 FeedBack Data를 Unit이 받아들이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와 도구만 있으면 일반 오너들도 쉽게 맵핑이 가능하다. 이번에 소개하는 맵핑 방법은 약간 복잡한 편 이지만, 값을 보정함에 있어 “평균값”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차량에는 문제가 생길 소지가 없다. 만약 평균값으로 보정 후 블로우가 났다면 그 엔진 자체가 문제가 있는거다.
맵핑 전 차량의 센서 이상 유무 체크는 필수다. PowerFC 로 피드백 되는 데이터를 기준으로 맵핑하기 때문인데, 여기서 설명하는 맵핑 방법은 D-Jetro(Honda/FD3S/MR2) 및 에어플로우 제어면서 기본 분사 시간 MAP을 갖고 있는 몇몇 차량을 위한 것 이다. 효율적인 맵핑을 위해선 Wide-Band 공연비계와 FC-Edit와 같은 PowerFC 입력 소프트웨어가 필요로 합한데, 사전 준비로 O2 FeedBack은 OFF로, FC-Edit의 외부 입력을 설정 하자.
이 옵션이 켜저 있다면 ECU 가 현재 값 기준으로 보정하고자 할 것이기에 절대치를 얻을 수 없기 때문.
FC-Edit는 자동으로 로깅을 할 수가 있는데, 로깅이 종료되면 각 셀마다의 통계를 표시할 수 있는 map Watch를 사용할 수 있다. 표시 아이템을 공연비에 맞춰 Avg(평균치)로 설정한다.
[ ]Hold off(mSec)의 부분은 20 정도가 무난하며, [ ]Max Val는 어느 정도 기본 분사 시간 Map이 만들어 지면 15정도로 설정하면 좋지만 이건 경우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발생한다.
준비가 되었으면 연료 보정 계수 Map과 Map Watch의 값을 각 셀마다 비교해 나간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프레트 쉬트로 쉽게 비교할 수 있다.
엑셀을 사용할 수 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보정이 가능하다. 그리고 황록색으로 둘러쌓인 Map이 기본 분사시간을 보정하는 계수 Map가 된다. 일명 시간보정 계수 Map!
참고로 Map Watch 값에는 불필요한 값이 포함되는 경우(유난히 이상한 값) 표 계산상 삭제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핑크로 표시된 부분) 이 영역은 부조 상태가 대부분 이기 떄문에 연료컷 되어 연료가 분사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부분의 값은 참고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계산한 기본 분사 시간 보정 계수 Map을 전부 복사해 붙여 넣는다. [Tools]-[ReCalc Base] 등의 계수 만큼 기본 분사 시간 Map의 값이 자동으로 고쳐진다.
자주 ReCalc Base를 하면 연료 보정 계수 Map이 모두 1.000으로 되는 점을 주의 하고, 로깅시 사용한 연료 보정 계수 Map 을 참고해 값을 수정해 나간다.
이후 자신의 PowerFC 를 갱신하고, 주행 후 Log 를 다시 분석함으로써 현재의 값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확인이 가능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