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스마트워치, PW306(AW-414, truesmart)
알리바바와 타오바오 세계에 발을 딛는순간 새로운 세계가 열렸다. 다양한 제품군과 더불어 진품같은 가품이 즐비하고, 높은 사양의 제품도 매우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기 때문이다. 아직 까지 저작권 침해에 관대한지라 ‘그럴싸한’ 유사 제품을 만들고 있는 이들. 하지만, 이제는 축적된 기술을 응용해 진품보다 더 나은 제품을 만들고 있다. 이 글의 시작은 스마트워치 PW306을 소개하고자 했으나, 실제로는 중국의 스마트 워치를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SmartWatch
기존의 시계가 단순히 시간과 날짜만 보여줬다면 스마트워치는 ‘똑똑한’ 시계로 보다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임베디드 시스템의 손목시계를 말하고 있다. 자세한건 WiKi 에서 참고를! (http://goo.gl/TZ7VYV)
SWAP
SWAP 는 XDA에서 언급된 단어로, Smart WAtch Phone 의 약자이며, 전화가 가능한 스마트워치를 의미한다. 전화가 가능하다는 의미는 스스로가 ‘망’에 연결되어 있음을 의미하는데 기존 스마트 워치가 스마트폰 등에 의존적인 것과 차이가 난다. SWAP 말고 Watch Phone 으로도 불리우긴 하지만, Watch Phone 이 전화만 가능한 시계라는 의미가 될 수 있어 XDA 에서는 SWAP로 부르나, 고유명사는 아니다.
일반적으론 Smart Watch Phone 이라고 부른다.
Connected vs Linked
SmartWatch는 Linked 와 Connected 제품군으로 나뉜다. 이들의 차이점은 Standalone 으로 동작할 수 있는가, 아니면 반드시 특정 디바이스에 대해 Dependency를 갖고 있는지가 주요하다.
Linked, 특정 기기에 의존성을 갖고 있는 제품군을 의미하는데 삼성 갤럭시 기어, 소니 스마트워치2 그리고 LG G와치 등이 해당된다. 초기에 출시된 제품은 스마트폰 기기와 페어링 없이 시계기능에 데이터 로깅 정도가 한계였지만, 앞서 언급한 근래에 출시된 제품들의 경우 전용 마켓과 더불어 스스로가 처리된 결과물을 보여주기도 한다. 대기업들이 주로 참여하고 있는 만큼 완성도와 품질은 매우 좋은편이며, 배터리가 상대적으로 오래가면서 안정성도 높은편이다. 하지만, 여전히 스마트폰이 없으면 기능이 상당히 제한적일 뿐만 아니라, 확장성도 매우 제한되어 ‘실증’이 금방 나며, 결국은 일반 손목시계로 전락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운영체제는 RTOS 를 탑재하거나, 컴팩트한 Wearable OS 를 탑재하고 있다.
Linked Smart Watch인 갤럭시 기어. 기본 기능에 충실하지만, Internet 에 접근하지 못한다면 활용도는 매우 제한된다.
Connected, 인터넷에 ‘직접’ 연결되는 제품군으로 스마트폰을 워치화 했다. SIM 카드가 필요하지만 SIM 이 없으면 Linked 와 같이 스마트폰과 페어링 후 사용할 수 있다. 주로 Android Full-OS 가 탑재되어 있지만 라이브러리는 조금 최소화 되어 있다. 대형 제조사가 만들기 보다는 중국의 중소업체에서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AP 는 MediaTek 이나 Ingenic 사의 제품이 탑재되고 있다. 초기 제품들은 완성도가 낮아 배터리가 빨리 닳거나 감도가 좋지 않았지만 2013년 이후에 나온 제품들의 완성도는 매우 좋은편이다.
Android Full-OS 가 탑재되어 있는 만큼 Play Store 를 사용할 수 있는데, 메신저 와 네비게이션등을 설치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 때문에 일본이나 독일의 업체가 OEM 형식으로 수입해 판매하고 있기도 하다.
매트로 인터페이스가 탑재된 EC309, Goophone 에서 개발에 참여한 제품으로 E-Ceros 가 총판이다
APU
마켓에서 제품을 구입할 때 설명은 찬란하지만, APU(Application Processor Unit)를 보면 SWAP 제품의 특징을 살펴 나에게 맞는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APU 제조사는 크게 MediaTek 과 Ingenic 으로 구분되는데, 저가의 고성능 프로세서를 만들고 있고 모뎀이 내장되어 있어 SWAP 에 얹기 적합하기 때문이다.
1) 고성능의 MTK6577
2012년 6월에 발표된 이 프로세서는 1MB 의 L2 Cache 와 32KB 의 L1 Cache를 갖고 있는 40nm 공정의 APU 다. MediaTek에서 가격대비 성능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이 제품은 Cortex 의 A9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PowerVR SGX531 Ultra 그래픽 엔진을 집적하고 있다.
장점 : 좋은 실수 연산 성능 720P 의 해상도 지원, 7개의 Band지원(3G 850/1900/2100MHz 지원)
단점 : ICS 까지만 탑재하고 있다(대부분), 높은 전력 소모량, 낮은 3D 성능
고성능 염가의 SWAP 는 대부분 이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다. 특히, 모든 3G Band 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국가와 지역 구분 없이 사용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하지만 젤리빈 이상을 탑재한 제품군을 찾기 어려운데, 이는 MTK6577의 일부 라이브러리의 호환성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ICS 는 젤리빈에 비해 무겁지만 Band 의 장점이 이를 커버하고 있기도 하다.
2) 고효율의 MTK6572
2013년 5월에 출시된 이 프로세서는 L2 256KB, 32KB 의 L1 을 탑재하고 있다. 28nm 로 공정이 고도화 되었으며, 높은 성능의 Mali-400MP1이 탑재되어 있다.
장점 : 높은 3D 성능, 상대적(6577) 저전력 소비, 최신 OS 지원 (젤리빈, 킷켓 등)
단점 : 2100MHz 의 3G Band 만 사용할 수 있다
2013년 중순 이후에 출시된 SWAP 제품은 대부분이 이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는데, 이는 운영체제의 한계 때문이라는게 지배적이다. 젤리빈은 ICS 에 비해 경량화되어 가볍고 반응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SWAP 에 적합하며, 저전력화된 소비율은 실제 러닝타임을 길게 만들 수 있었다. 하지만, 2100MHz 의 3G 만 지원하기 때문에 모든 국가에서 3G 를 사용할 수 있는건 아니다. 다행이 한국에선 KT/SKT 모두 2100MHz 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호주만 가도 지역마다 잘 잡히는 주파수 대역이 차이가 난다. (2100MHz/B1 이 안깔린 지역에선 850/900MHz 를 사용하는데, 이 지역이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3) Ingenic JZ4775
사실 이 제품이 SWAP 로 사용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 모뎀이 외장형 이기 때문인데, 간혹 모뎀을 포함하는 제품이 있다. 앞서 언급한 MTK 제품군이 Cortex 기반이면 이 제품은 MIPS Xburst 기반으로 2D GPU 만 지원한다. 하지만 매우 저전력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월등한 사용 시간을 보이는 제품이다.
장점 : 매우 낮은 전력소비(대기시 4mW, Mp3동작시 100mW), 최신 OS 지원 (젤리빈, 킷켓 등), NFC 지원 등
단점 : 외장형 모뎀, 3D 그래픽 지원하지 않음
매우 긴 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과, 3D 를 SWAP 에서 사용하지 않을거라면 이 제품도 매우 추천할만하다. 모뎀이 외장형이라 실질적인 전력 소모량은 6572 와 큰 차이가 없지만 가격이 매우 낮기 때문에 이 APU 를 탑제한 SWAP 의 가격은 80불이 채 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