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GRIP.News

JEYI IOIO USB Type-C M.2. Enclosure (M2 SSD 를 외장 USB로)

주요 코드는 Git 저장소를 사용해 관리하지만, 효율적인 Build를 위해 코드를 그대로 미러링 할 필요가 있다. 개발 및 테스트는 성능이 낮아도 문제 없지만, 빌드 및 디버깅은 이야기가 다르기 때문. 처음에는 NAS 를 NFS(Network File System)/SMB(SaMBa) 로 연결했지만, 1Gbps 로 연결되어 있어도 네트워크 레이턴시 및 작은 파일들의 잦은 호출은 매우 형편 없이 느리다. 마침, Tablet 의 SSD 를 확장하고 남은 M.2. 를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업무 모니터링으로 사용중인 Tablet, Cube i7 을 위해 구입한 M.2. SSD. 2242 규격의 SSD를 사용하기로 한 것. M.2. 2242 SSD 의 크기는 노트북에 들어가는 2.5″ 드라이브에 비해 1/10 도 안되작은 휴대용 저장 매체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280이 보편화 되어 있고, 간혹 2260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여기서 숫자. 2242 는 제품의 크기를 의미하며,  22 는 너비, 42 는 높이다. 즉, 2242 는 22mm (W) x 42 mm (H) 의 크기로 매우 작다. 물론 16.530이 있지만, 일반 소비자용으로 2242가 가장 작은 크기다.

 

JEYI 는 중국 회사로, Enclosure를 비롯 다양한 확장 악세서리를 만드는 회사다. IOIO 는 M.2. 를 위한 Enclosure(외장 케이스)로, 특이하게 2242 를 위한 케이스에는 Type-C 와 Type-A 커넥터를 모두 탑재하고 있다. 커넥터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케이블을 별도 지참 할 필요 없고 분실의 위험이 적지만, 반대로 포트의 위치가 애매하면 직접 연결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배송비 포함 $10이 채 되지 않아 부담스럽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보다 작은 크기로 주머니에 넣고 다니기에 불편함이 없다.

 

후면 나사 4개를 제거하면 기판이 보인다. VIA Labs 의 VL716 컨트롤러를 탑재하고 있는데, USB 1.0 부터 3.1 까지 호환되며, 알려지지 않은 용량의 Cache를 탑재하고 있다.

 

동봉된 나사와 드라이버로 설치는 매우 쉽게 할 수 있는 편.

 

이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컨트롤러는 JMicron JMS576 과 바로 VIA Labs 의 VL716 이다. JMS576은 성능이 좋지만 HOST 컨트롤러의 호환성을 가린다. 반면, VL716은 성능은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호환성이 좋은 편이다.

 

디자인은 매우 심플하며, 측면에 위치한 LED 로 제품의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컴퓨터에 연결 후 CrystalDiskInfo 를 통해 정보를 확인해 보면, S.M.A.R.T. 와 더불어 NCQ 그리고 TRIM 을 지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성능 결함

매우 중요한건 성능일 것이다.

VL716 컨트롤러를 사용한 모든 제품에서 동일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최근 펌웨어에서 성능이 반감되는 문제를 보인다. 최신 펌웨어의 내용을 보면 관리 기술이 향상되고 호환성이 좋아졌다고 한다. 하지만, 이 이유로 성능을 포기하기엔 그 차이가 너무 크다. 때문에 높은 성능 구현을 원한다면, 되도록 구형 펌웨어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저렴한 가격에 디자인도 나쁘지 않고, 금속 재질의 케이스는 발열 처리에도 문제가 없을 것을 예상해 볼 수 있다. Type-C 를 탑재한 컴퓨터 보급이 많지 않음을 고려해 본다면 케이블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부분은 다른 Enclosure 에서 찾아 보기 힘든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환성 부분에서 큰 점수를 줄 수 있었다. 현재 JMS576을 사용한 Endless 제품은 LG Gram 2016 15″에서 인식이 안되는 문제가 있는 반면, IOIO는 큰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했던 것. (두 제품다 XPS 9550, 9750 에서 모두 문제가 없었다)

단, 펌웨어 변경은 필수다.

 

장점

  1. 저렴한 가격
  2. 커넥터가 둘다 있어 휴대성이 좋음
  3. 호환성 좋음.
  4. 양호한 성능

단점

  1. 다른 커넥터와 간섭이 있는 경우 있음 (주의)
  2. LED 가 동작을 의미하지 않음 (전원 연결)
  3. 커넥터 커버 제공 안 함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