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guar XJ(X351) AFS(Adaptive Front-headlamp System Retrofit) 레트로핏
FL이후 X351은 XJ50을 제외하고 AFS가 탑재되어 있지 않다. 그런데, 좋은 기회가 생겨 AFS 설치에 도전했다. 실패하더라도 후기령 램프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많기에 중고로 되팔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재규어는 HELLA 라이팅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다. AFS 역시 HELLA의 기본 스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AFS 작동 데모는 다음과 같다.
LED 해드램프 AFS 유무의 차이는 끝 부분의 리퍼를 보고 판단할 수 있다. HID의 경우 리퍼가 없어도 멍텅구리인 경우가 있어 HCM(해드램프 컨트롤 모듈A)또는 핀의 개수를 세어 보는것이 정확하다.
SDD에 연결하면 HCM 모듈은 옵션 항목으로 나타나는걸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작업에 핵심이 되는 다이어그램으로, HCM과 해드램프의 연결성을 보여준다.
HCM 관점에서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은근히 간단하다. DCM/LIN 2가닥만 해드램프와 연결되기 때문. 나머지는 벽면에 위치한 커넥터에 연결하면 된다.
안타깝게도 잭이 없어 중고 모듈을 구입해야 했다. 혹시 모듈이 동작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갖고 있었지만…
잭을 자동차에 맞게 작업한다.
두근두근두근! 배선은 TOPIX를 보고 작업하기 때문에 딱히 실패할 이유가 없다 생각했다. 과연! 모듈이 동작할 것인가!
오~ 정보는 떴다!
.. 역시 호환은 불가능했다. FL이전의 모듈이라도 호환이 안되도 동작하는 경우가 있지만.. 여튼 스티어링 각도 센서 값을 불러오지 못하는 문제가 생겼다. 이미 모듈의 부트로더가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일찌감치 소프트웨어 다운로드(프로그래밍)은 포기!
21년에 생산된 따끈따끈한 FL 용 HCM 모듈을 장착했다. 원래 자리에 딱 맞아 떨어지는 그분!
당연히 탈이 없었다. 모든 값을 잘 불러왔다. 역시 재짝이 최고! ^^
휠 하우스 커버를 탈거하고 배선을 앞으로 옮기기 시작했다.
대략 작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 구상을 했다. 정비성을 위해 구간구간 터미널을 만들었다.
배선은 16AWG짜리를 사용했고 (검은색 피복 안에 2개의 배선이 있는..)
옛날에 좋지 않은 기억이 있어 절연테이프도 비싼 녀석을 구입했다. 내열이 105’C! 무려 3천원! 중국산 4개살 돈인데!!
모든 배선 작업은 땜질 > 수축튜브 > 패브릭 절연테이프 > 3M 절연테이프로 마감해 준다. 통전 테스트는 기본! 당연히 커넥터는 모두 방수 커넥터를 사용했다.
해드램프에 연결해 준다. 아! 핀은 중국에서 해드램프 커넥터를 구입해서 핀만 뽑아서 사용했다.
CCF를 수정한다. 총 5곳의 수정이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전조등 유형 이다.
그리고 HCM 모듈 프로그래밍을 시작한다.
잘 동작하는지 테스트를 해 보자!
성공~ //ㅂ//